교육에 권위는 필요한 것일까요?
가정해봅시다.
사람 본연의 올바름 안에서는 배우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항상 옳다.
어떠한 권위가 과연 배움에 있어서, 그리고 생각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학생들을 생각하고 배우게 할 수 있는 권위는 옳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제한하는 권위는 옳은 것일까요?
권위라는 것은 사회적, 혹은 도덕적인 관점에서 생성됩니다. 어떠한 지위나, 혹은 영향력에 의해 생성됩니다.
저는 제가 가진 것이 어떠한 특별한 것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누구나 가능성 있는 그런 것이지요. 그 안에서 제 태도가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받는 교육과 제가 제공하는 교육안에서, 저는 특별한 사람으로의 대우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어찌보면 가벼운 사람입니다. 그게 옳습니다. 제 학생들에게도 제가 배움에 있어서도
어찌보면 만만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오히려 낫다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제가 배움에 있어서
그리고 제가 가르침에 있어서 말입니다.
저는 그러므로 제가 무엇을 시키거나 무언가를 강요할 수 없습니다. 사실 그것을 받는것도 싫어합니다.
그것이 오히려 배우고 가르침에 있어서 해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 아얘 생각을 안하고 배우지 않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고,
제가 무언가를 하도록 지시받지 않으면, 제가 과연 공부를 하고 배울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사실 어떠한 권위가 필요한것 같기도 합니다.
얼마나 필요한걸까요? 얼마나 학생들에게 자유로움을 주어야할까.
얼마나 나에게 자유로움을 주어야할까. 아니라면, 주지 말아야할까..
요즘에는 고민이 많습니다. 즐겁게 배울수 있을까? 재미있게 생각할 수는 없을까?
없다면, 굳이 그렇다면 즐겁지않게라도 배워야지요.
어쩌면 도박이긴 합니다만, 저는 제가 틀리더라도
지금은 수업 자체로, 배움 자체로 즐거울 수 있는 공부와 교육을 하고싶습니다.
많은 시도를 하겠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시도겠지요.
모르겠습니다. 내가 틀리더라도. 그렇다해도 그 실패는 옳지않아도
내 시도만큼은 옳습니다. 저는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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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입니다
그 누구보다 학생과 평등한 입장에서 수업하고 얘기하셨지만
그럴 수록 선생님을 따르는 학생들은 더 많았음
그렇군요. 모두에게 그럴 수 있다면 좋을텐데요.
만약 그 수업 안에서 어떤 학생은 제가 직접 권위를 내세워야 효율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을까요?
쪽지 봐주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