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문항 국어 31번 출제의도 어떻게 생각함??
평가원에 누가 질문하ㅏㄴ 내용인데.. 답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함??
질문
안녕하세요. 수능 국어 예시문항의 출제 의도에 관해 질문하고자 합니다.
예시문항 31번 문항의 1번 선지를 보면 '충전지에 표시된 전압보다 전원 전압이 높은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라는 선지가 있으며, 이는 옳은 선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번 선지가 정답으로 처리되기 위해서는 '충전지에 표시된 전압'이 지문에서 제시한 '공칭전압'이어야 하는데, 지문 어디에도 '충전지에 표시된 전압'이 무엇인지 유추할 수 있는 직접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이를 유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충전지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어 '공칭전압'의 뜻을 미리 알고 있는 경우.
2. 「1」 공적으로 이름. 또는 그런 이름.「2」 사회 일반에 드러내어 일컬음. 이라는 '공칭'의 뜻을 알고 있어 이로부터 '충전지에 표시된'을 유추해낸 경우.
3. 지문 3문단에서 '충전에 사용하는 충전기의 전원 전압은 충전지의 공칭 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사용하고'라는 문장을 떠올리고 이것이 1번 선지와 대응된다고 판단하여 '공칭전압'이 '충전지에 표시된 전압'이라고 추론한 경우.
4. 발문의 '윗글에서 근거를 찾을 수 없는'을 폭넓게 해석하여 지문에 정확히 명시되지 않았더라도 지문의 내용이 선지의 근거가 될 가능성이 있기에 Ɖ'과 같이 추론한 경우.
예시문항은 올해부터 처음 적용되는 새로운 수능체제에 따라 학생들이 문형, 유형, 출제원리, 판단 기준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예시문항의 출제의도, 즉 문제를 푸는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능력은 곧 수능에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1번 문항의 1번 선지에서 요구하는 판단의 능력은 기존과 같이 직접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해석하는 것과는 다른 면을 가지기에 31번 문항 1번 선지의 출제의도가 무엇인지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2022학년도 수능 예시 문항 국어 영역 31번에서는
설명서의 유의 사항에 대한 근거를 지문의 내용과 관련지어 판단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근거에 해당하는 내용이 지문에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경우, 사실적 이해 문항으로 볼 수 있고,
지문에 제시된 정보들을 관련지어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정보를 이끌어 냄으로써 근거를 찾아야 한다면, 추론적 이해 문항으로 볼 수 있습니다.
31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충전지 사용 설명서의 내용,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끌어 내는 추론적 이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발문의 리튬 충전지라는 조건, 유의 사항 ①과 관련되는 부분을 지문에서 찾아보면,
1문단의 '이렇게 변화하는 단자 전압의 평균을 공칭 전압이라 한다.', '~리튬 충전지(의 공칭 전압)는 3.6V이다.'
3문단의 ‘충전에 사용하는 충전기의 전원 전압은 충전지의 공칭 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사용하고’에 해당합니다.
리튬 충전지의 구매자를 위한 사용 설명서이므로, 충전기의 전원 전압에 대한 안내가 필요할 것이고,
3문단에서 공칭 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리튬 충전지라면, 구매자를 위해 충전지에 공칭 전압(3.6V)을 표시했을 것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고 과정을 참고할 때, 유의 사항 ①에서 ‘충전지에 표시된 전압’이 ‘공칭 전압’일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므로 옳은 진술입니다.
앞으로도 수능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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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답변해줬음?
ㅇㅇ 들어가보셈ㅁ
https://www.suneung.re.kr/boardCnts/view.do?boardID=1500232&boardSeq=5065019&lev=0&m=0304&searchType=S&statusYN=C&page=2&s=suneung
무지성 문풀러는 이런거 생각도 못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