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분석잼] ‘보니’와 ‘비교해 보니’
2014학년도 수능 예비시행 국어A형 문제입니다.
쉬운 문제니 가볍게 풀어보기 바랍니다.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에 대해 탐구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과 ㉢을 보니, 목적어는 동작을 나타내는 서술어의 대상으로 쓰이는군.
③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필요 없는 문장도 있군.
⑤ ㉡과 ㉣을 보니, 자음 뒤에 ‘을’, 모음 뒤에 ‘를’이라는 목적격 조사가 쓰이는군.
③이 답입니다. ㉠과 ㉤ 모두 목적어가 생략된 문장이 아니죠? 빵, 우유가 목적으로 사용됐으니까요. 따라서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목적어는 생략될 수 없다고 오해하면 안 돼요. 맥락에 따라 목적어는 생략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에 대한 대답으로 “마셨어요”라고 말할 수 있죠. 단지 ㉠과 ㉤을 보고서 그런 깨달음(?)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③이 적절하지 않아요.
나머지 선지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여기서 생략할게요. 중요한 건 이 문제를 얼마나 친절하게 해설하느냐가 아니거든요. 제가 진짜로 던지고 싶은 질문이 따로 있어요.
출제자는 왜 ‘보니’와 ‘비교해 보니’는 구별해서 썼을까?
① ㉠과 ㉢을 보니,
② ㉠과 ㉢을 비교해 보니,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⑤ ㉡과 ㉣을 보니,
①과 ②는 심지어 똑같이 ‘㉠과 ㉢’을 대상으로 하면서 하나는 ‘보니’고, 다른 하나는 ‘비교해 보니’예요. 도대체 여기에는 어떤 의도가 숨겨져 있는 걸까요?
문제를 ‘분석’할 때 위와 같은 궁금증이 생겨야 자연스러워요. 이런 것까지 알아야 점수 향상이 된다는 말은 아니에요. 문제를 출제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거지, 문제를 푸는 입장에서는 큰 도움은 안 돼요. 하지만 이렇게 확연히 보이는 차이에 주목하지 못했다면 분석하는 태도나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이건 문법 문제, 혹은 국어영역에 국한된 게 아닙니다~)
다시 한 번 문제로 되돌아가서 ‘보니’와 ‘비교해 보니’를 음미해보세요. 출제자가 왜 구별해서 썼는지 고민해보세요. 재미있는 시간일 거예요. :)
혹 다음 칼럼을 쓸 일이 있다면 이것보다 더 재미있는 사례를 들고 올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라이더 배차가안됨 ㅋㅋ
-
뭔가 나이 많으신 연예인들이 최근에 많이 돌아가시는거 보니까 0
마음이 뭔가 안좋고 허전함 예전엔 내가 평소에 아는 분들의 부고소식은 얼마 없었는데...
-
07현역입니다! 현재 수1수2는 수분감푸는중이고 미적은 시발점 거의 끝냈는데...
-
합격하신분들 0
진심으로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복 대학생활하시길
-
바로 생각나고
-
반수했는데 2-1 까지 듣고 반수했어요 과기대 공대 ( 높공임) 에서 동국대 공대...
-
설뱃부럽다 5
나는 이제 영영못달겠지
-
핸폰 배경화면에다 목표대학 이미지 넣지 마셈 아는애가 엄마한테 유튭 재밌는 거...
-
서울대 영어시험 4
올해 영어 1등급이면 기초영어는 안 뜨죠?
-
한양대 합격생을 위한 노크선배 꿀팁 [한양대25] [통학] 0
대학커뮤니티 노크에서 선발한 한양대 선배가 오르비에 있는 예비 한양대학생, 한양대...
-
평가원 #~#
-
안보이는뎅
-
일본 노래인데 모히카이~모히카이~ 이러는 노래였는데 제목을 모르겠음
-
유행가 유행가 신나는 노래 부르신 분
-
뭐 1997 수능 이런거
-
ㅎㅇ 2
ㅎㅇ
-
다른 학교들 상황 어떰?
-
피곤해 11
자야지
-
경제경제이히히 1
경제컨텐츠를 내놓아라(아직기출도안함)
-
중경외>>>시 아님? 제발..
-
계약학과 정리 6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삼성전자)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LG디스플레이) 고려대...
-
장학없이 얼마인지 알 수 있을까요?-?
-
1분째
-
분명 교수님이 추합 시켜준다고 하셨는데
-
남캐일러투척하시던분아니었나
-
따라하라고 빨리!!
-
예비 20 추합 가능성 없겠죠? 재수하기 싫은데ㅠㅠ
-
이거 어캄
-
누가 한성대 다닌다고 들었는데 첨 들어봐서 궁금하네
-
집 넘어다겠다 ㅋㅋ
-
어그로 죄송합니다.. 여러분들이라면 동국대 자유전공 ㄷ 시립대 행정학과 어디...
-
오티안내문자왔네 1
가서 실모배틀 떠야지 으흐흐
-
다같이 외쳐봐요 0
중경외 건동홍 국숭시단!
-
숭배합니다. GOAT
-
기습 ㅇㅈ 0
흐음 화력이 이정도구만
-
중경외 건동홍 국숭시단! 중경외 건동홍 국숭시단! 중경외 건동홍 국숭시단!
-
수시 다 떨어지는 와중에 경희대만 나 붙여줌 인하대<<얘는그냥하아….
-
삼설수대야 또 꺼드럭거리고 만 것이냐..
-
반수 국가장학금 0
반수해서 전적대 탈출하는데 전적대 자퇴하기 전에 국장(신입생 학적으로) 신청해도...
-
폰 하나 잡을 기회를 놓쳤다는데 뭔말임?
-
연치 가구싶다 1
욘세이 메디컬 이거 어케참음 진심. . .
-
ㅈㄱㄴ
-
국어 1컷 확통 백분위 98 영어 1 한지 백분위 97 세시백분위 98
-
저는 이 문제 풀때 k가 1보다 크거나 같다 라는 조건은 알아냈는데 2k가 4보다...
-
메일두번보냈는데
-
뱃지달렸나요? 4
달렸나?
생방송 톡톡 보니 하니 !
좋아요정
기출분석잼 이라니 뭔가 새롭네요 ㅋㅋ
꿀잼이죠 ㅋ
맞을지는 몰라도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흔히 비교는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고, '대조'는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으나, 비교의 사전적 의미가 '견주어 공통점이나 차이점, 우열을 살피다.'이고 실제 발화 상황에서도 비슷하게 쓰니 비교를 꼭 공통점이나 유사점과만 연결시켜서 생각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문제에서는 비교가 두 대상 간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지요. 각 선지의 적당한 조건들을 A, B로 표시해보면
1번은 f(A)=B / f(A)=B
2, 3, 4번은 f(A)=B / f(A)=C
5번은 f(A)=B / g(A)=C
로 나오기 때문에 1번과 5번에는 '보니'라는 말을 쓴 것 같네요. 5번 같은 경우에는 주어진 조건(자음 앞/모음 앞)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죠. 만약 5번에 '비교해보니'라는 말을 쓰려면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격 조사로는 ‘을’이나 ‘를’이 쓰일 수 있군." 과 같은 식으로 해야겠지요? 세밀하게 보시면서 이런 것을 발견한 분도 놀랍지만, 애초에 사소한 단어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배열하는 평가원 출제자들의 꼼꼼함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네요@.@ 가끔씩 보다보면 이 사람들은 지구인이 아닌 것 같아요. 이 분들 보고 외교문서 작성시키라고 하면 참 잘할 것 같은데~
그나저나 군 복무하시느라 바쁘고 피곤하실 텐데도 이렇게 기출분석까지 계속 하시는 거 보면 정말 대단하세요+.+ 군대에 있으면 시간 많이 부족하지 않나요?
잘 이해하셨네요. (함수적 표현보다 좀 더 쉬운 방법이 있긴 할 거예요 ㅋ)
결혼해서 시간이 부족하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