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인샘 영어 11호] 6月 모평 어법출제 100% 빅3 천기누설!!!
안녕하세요.
야인샘입니다. 오르비 친구들 다시 만나서 반가워요.
지난 1주간도 잘 지내셨지요? 이제
드디어 6月 모평이 이번주네요.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평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번 시험은 결전을 앞둔
예선전이고 단순한 평가전 일 뿐입니다. 너무 초조해 하고 부담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차분히 침착하게 치르시면 됩니다.
오늘은 모평 직전 팁으로 지금 당장 유용한 어법 출제 100% 보장하는
빅3를 선물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준비되셨지요?
우선 순위별로 제 1위는 동사와 준동사 구별 (지난 영어칼럼 제 2호 참조바람)
제 2위는 준동사의
태 이고
제 3위는
관계사 입니다.
자 그러면 6月 모평 어법 방점을 찍는 기분으로 차례대로 하나씩 고고씽 해볼까요?
Ⅰ. 출제 1위 : 동사와 준동사 구별
피겨하면
김연아가 떠오르듯이 어법하면 동사와 준동사 구별 문제입니다.
결론을
말하면 동사는 문장을 끝내는 품사이고, 준동사는 동사에서 유래된 명사/
형용사/ 부사로서 동사와는 그 품사가 명백히 다르지요.
보다
궁금한 것은 지난 제 2호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악명 높았던 최근 기출 문제 몇 개를 소개하겠습니다.
◆
다음 밑줄 친 부분을 어법상 맞게 고치세요.
1. We’ve done everything we can contain costs without
compromising quality.
(정답) contain → to contain
헐! Can 뒤에 반복되는 (do)가 생략되었고, everything 과 we can 사이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ㅋㅋ 함정 출제입니다.
(해석) 우리는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원가를 억제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2. Most of the productivity measurement schemes I have
encountered measuring effort or apparent activity.
[2014,
3月 교육청 모의고사]
(정답) measuring → measures
또또!! Schemes 와 I have~ 사이에 목적격 관계대명사(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자주나오는 생략구문입니다.
(해석) 내가 접했던 대부분의 생산성 측정계획은 노력이나 분명한 활동을 평가한다.
3. Here the preference for the film look in national advertising
campaign prevailing.
[2013,
4月 교육청 모의고사]
(정답) prevailing → prevails
(해석) 국가 광고 캠페인에서 필름 룩에 대한 선호가 널리퍼져 있다.
4. People in bad condition were almost twice as likely as those
in the good condition donate to help the poor.
(정답) donate → to donate
앗! 잠깐! Were likely to 사이에 as ~ as 동등 비교가 삽입되어있으므로 to donate가 맞겠지요.
교묘하네요. 잘 이해되셨지요??
(해석) 나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좋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 보다 거의 2배
만큼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부한다
이제
출제 2위로 갑니다.
Ⅱ. 출제 2위 : 준동사의 태
앞에서
밝혔듯이 준동사는 동사에서 유래한 명사/ 형용사/ 부사로써
그 종류로는 부정사(to R/R)/ 동명사 (Ring) / 부사 (Ring)/ 분사구문(Ring~)이 있고 준동사의 동사 기능으로서
그 행위자와 대상 즉 그 주어와 목적어 사이에 삼각 관계가 생겨 태(능동/수동)가 발생합니다.
쉽게
표로 정리하면
to Ring
능동 : to R / Ring ▷ S가 동작하고 O 가능
수동 : (to be)p.p / (being) p.p ▷ S가 동작받고 O 불가.
잠깐만요!! 준동사의 주어는
위치상 문장의 주어 (70%) 혹은 준동사 앞 또는 뒤
(30%)에 옵니다.
해석을
통해 동작(v)과
행위자(S)와 대상(O)의 역학관계를 생각하면
쉽게 파악이 됩니다.
자
이제 문제로 고고씽!!
1. 준동사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일 때 (70%)
◆
다음 밑줄 친 부분을 어법상 맞게 고치세요.
(1) She became deeply involved in a plot overthrown the
Kings.
(정답) overthrown → to overthrow 또는 overthrowing
준동사 overthrown 의 주어는 she 이고 목적어 the Kings가 있으므로, 능동인 to overthrow 나 overthrowing 이 되어야겠지요.
(2) Reduced the price, the store expected more customers.
(정답) reduced → reducing
준동사의
분사구문의 주어는 the store이고 목적어 the price가
있으므로 능동인 reducing이 맞겠지요?
2. 준동사의
주어가 문장의 앞뒤 일 때 (30%)
(1) The rule sounded sensible with over a hundred local councils
followed it with a few years.
[2013,
3月 교육청 모의고사]
(정답) followed → following
준동사인
분사의 주어는 local council 이고 목적어 it 이
있으므로 능동인 following 입니다.
(해석) 그 규칙은 백개 이상의 지역의원회가 몇 년안에 그것을 따른다고 했기 때문에 이치에 맞게 들렸다.
(2) One is leaning back in his chair with his eyes closing.
[2014,
3月 교육청 모의고사]
(정답) closing → closed
준동사인
분사의 주어는 his eyes이므로 수동인 closed 가
당연히 옵니다.
(해석) 한 사람이 눈을 감고서 자기 의자 뒤에 기대어 있었다.
자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나요?
이제
마지막 빅 3 중 3위로 고고씽 합니다.
Ⅲ. 출제 3위 : 관계사
발등에
불은 떨어졌고, 임시땜방 응급처치로 오늘은 묻지마 관계사에 대한 결정적 제보를 해드리지요.
1.
관계 대명사 what VS 접속사 that what
+ 불완전 문장 (S나 O 빠짐)
that +
완전한 문장 ( S와 O 소유)
이미
관계대명사 에서는 전설적인 문제입니다.
(1) That appears to us is actually a kind of unexpected
behavior.
[2012,
6月 모의평가]
(정답) that → what
접속사 that 뒤에 S가 빠졌으므로 관계대명사 what이 옵니다.
(해석) 우리에게 보이는 것은 사실 일종의 예상치 못한 행동이다.
(2) There is little proof what mobile phones are bad for
your health.
(정답) what → that
관계
대명사 what뒤에 완전한 문장이 왔으므로 동격접속사 that가
와야겠지요.
(해석) 핸드폰이 건강에 나쁘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
2.
관계대명사 VS 관계부사
관계대명사 + 불완전
문장 (S나 O 빠짐)
관계부사 + 완전한 문장 (S와 O 소유)
(1) One domain which this is of significant is music’s
damaging effect on the ability to drive safely.
[2013,
6月 모의평가]
(정답) which → where
Which 뒤에 완전한 문장이므로 영역인 domain의 관계부사 where가 맞습니다.
(해석) 이것이 중요한 한 영역이 안전하게 운전 할 수 있는 능력에 음악의 해로운 영향이다
(2) The family moved to the town last year where had
scarce population.
(정답) where → which
관계부사 where 뒤에 주어가 없는 불완전 문장이므로 관계대명사 which 가
옵니다.
(해석) 그 가족은 인구가 희박한 마을로 작년에 이사했다.
3.
관계대명사 VS 전치사 +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불완전 문장 (S나 O 빠짐)
전치사 +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S와 O소유)
(1) In the class (which/in which) the teacher just stood and
talked, he seemed to get bored.
(정답) in which
관계대명사
뒤에 the teacher ~ talked가 완전한 문장이므로 in
which 가 오겠지요.
(해석) 그 선생이 단지 서있고 말했던 수업에서 그는 지루해 보였다.
(2) There are some holdouts in area of production which
film is preferred for image capture.
[2013,
4月 교육청 모의고사]
(정답) which → in which 또는 where
관계
대명사 which 뒤에 완전한 문장이 있기때문에 전치사 + 관계대명사인 in which 또는 관계부사 where가 옵니다.
(해석) 이미지 캡처를 위해 필름이 선호되는 제작분야에서는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
이제 마칠 시간입니다.
평소보다도
거의 2회 분량을 D-day를 앞두고 모평 특집으로 질풍
노도처럼 좀 쎄게 달려온 것 같습니다.
오르비
친구들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자 마지막 까지 힘내시고 우리 모두 파이팅 하지요.
저
야인샘은 다음주는 쉬고 2주 후에 새로운 기운으로 재 충천해 다시 활기차게 찾아 뵐께요!!!
PS 여러분
위해 열심히 컴터 앞에서 작업한답니다! 추천과 댓글로 힘을 얻어요^^
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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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클리닉 게시글 정말 좋아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그 중간에 관계대명사 vs 관계부사 파트에서
관계부사 + 완전한문장 이라고 수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6평에서 어법 1문제만 나오나요?
좋은 글 고맙습니다 ㅎㅎ 중간에 준동사의 주어가 문장의 주어일 때 2번 예문에 store가 sore로 오타 난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