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어린왕자 [376622] · MS 2011 · 쪽지

2014-06-14 15:4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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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만 하던 학생의 독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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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학생들을 만나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몇 개월을 주변의 도움 없이 혼자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인지라 여기저기 멀리서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모임이 끝난 후 한 여학생이 남아서 질문을 했습니다. 그 학생의 모평 성적은 5등급이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와 이후 어떤 생활을 했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고등학교 내내 거의 공부를 하지 않았고, '문자만 하며 살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핸드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자세여서 그런지 지금 인상은 많이 차분하고 진지했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 학생은 글을 읽어도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모임 전에 처음 저에게 보낸 쪽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학생에게 동의를 구한 것입니다)


문과구요 다른과목은 이번수능을준비하면서 공부를거의 처음해보는거라 성적이 많이 낮습니다..ㅜㅜ
국어는 오늘 6평에서 별의밝기지문같이 정보가많은지문은 시간이 매~우 오래걸리거나 손도못대는경우가 태반이에요
다른비문학지문들은 문단간의 호응과흐름을 나름파악하며읽는데 과학지문은 그게안되다보니 읽고나면 머릿속엔 마지막문단만남아있어서 문제풀땐 항상 다시 지문으로돌아가서 하나하나씩 다시읽고 찾아내는식으로풉니다..
문학은 해석자체가 잘 되지않아서 선지를읽으면서 파악하는데 이것도 선지에 휘둘려서 귀에걸면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식의 해석으로 문제를 풀구요 ㅜㅜ
화작문은 심리적압박감때문에 집중하여읽지못하고
문제에서 뭘묻는지 제대로 파악을못해서 같은지문,선지,발문을몇번이고 다시읽습니다 시간도 많이뺏길뿐만아니라 실수도많이합니다....


위 학생처럼 읽는 데에는 문제가 없는 듯 보여도 5등급을 받는 학생도 있습니다. 자신의 상태에 대한 자각 능력도 학생마다 달라서 문제가 있는지 모르거나 과하게 걱정하기도 합니다.


제가 위 쪽지로 여러분께 보여드리려 한 것은, 

문자, 게임, 서핑이 주는 폐해 - 과다한 사용은 위 학생과 같이 독해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는 것과  띄어쓰기를 하지 않은 것에서 이 학생은 띄어 읽기를 하지 않고 있을 것으로 추정 - 통사적 해석이 원만하지 못할 것이란 추측.... 읽기에 문제가 있더라도 본인이 말하지 않으면 드러나지 않고 본인조차 알기 어렵기도 하다는 점


문자와 카톡에 매달리는 학생 중에서 이제 그만 손을 놓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더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저 학생에게 필요한 것을 알려 주었고 곧바로 집에 돌아가서 시작했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임상적으로 경과가 좋으면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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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보셔서 내용 추가합니다.

공개강의 참석 후 별도로 저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답장을 받았습니다. 아래 쪽지에 이 학생이 시작한 읽기 연습은 이 학생의 특수한 필요사항에 맞게 노력하도록 권고한 것 중 첫 단계입니다. 그러니 다른 분들이 참고하시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어제 세미나 참석한 여학생입니다!
선생님 덕분에 어제 너무나 많은걸 알고 깨닫고 배워갔습니다.
글 읽는게 단순히 눈 똑바로뜨고 정신만 똑바로 차려 읽는것이 아니라
문장 안에서의 단어 하나하나에도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고 흐름이 있는 것을 어제 세미나를 통해서 알게 됬습니다.

또 근본적인 저의 문제점을 알게되어 좌절은커녕 오히려 너무너무 기쁩니다.
수능을 치뤄야하는 입장에서 5개월은 저의 나쁜습관을 고치고 공부를 하기엔 짧다고 생각이듭니다만 단순히 수능이 아니라 저의 생활에있어서 예전보다 나은 삶을 살고 좀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것같아 정말로 정말로 행복합니다.


선생님께서 조언해주신대로 글을 소리내어 읽고있는데 어제는 시간이 너무 늦어 신문을 3기사만 보고 잠을 잤고 오늘은 기사21지문(3장)을 소리내어 읽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글의 위쪽을 보며 읽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의식하며 글자의 중간을 보면서 읽었습니다.
예전에는 뒷문장도 보여서 소리내어 읽을때 별로 끊김이 없고 억양이나 톤도 자연스러웠는데 글의 중간을 보면서 읽으니까 경직되고 문장에서 숨도 제멋대로 쉬고 억양이나 톤도 부자연스러웠습니다.
아 그리고 선생님께서 기분을 코멘트해달라고 하셨는데 좋고 나쁘고 슬픔의 기분인지 위와같은 느낌?인지 확실히 알고싶고 읽는 분량도 적진않은지 궁금합니다 !
끝으로 어제 좋은 시간 마련해주셔서 선생님께 너무너무감사드립니다!!!!

 

* 글 중간을 보니까 오히려 경직되고....등 읽기 어려워하는 증상?같은 것이 나타났다고 하지요. 예상되는 바는 있지만 지금은 시작한 연습을 계속 하면서 두고 볼 필요가 있어 특별히 변화를 주라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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