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정외!! [450447] · 쪽지

2014-07-06 20:29:38
조회수 4,050

윤사질문이요!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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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은지심과 사양지심은 마음속에서 발하는데 이를 끌어 내 키운 후에야 인정과 예법을 행할 수 있으니, 측은지심과 사양지심은 인정과 예법의 시작이다. 사단의 이면에 또 인의예지가 있다고 하면 근본을 모르는 것이다. 


밑줄친부분이 뭐를 의미하는지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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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아도 · 497909 · 14/07/06 20:55 · MS 2014

    정약용은 4단을 실천함으로써 4덕이 후천적으로 형성된다고 하잖아요(단시설). 반면 성리학자들은 4단을 통해서 우리의 본성에 이미 4덕이 내재한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주장하고요(단서설).
    저 밑줄친 문장은 정약용이 성리학자들을 그 측면에서 비판하는 겁니다. 인의예지는 4덕이잖아요. 정약용의 입장에서 인의예지(4덕)는 4단의 실천으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4단의 이면에 4덕이 있을 수 없다는거죵.

  • 서울대정외!! · 450447 · 14/07/06 22:4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