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평 100% 활용법
이 방법은 모든 모의고사 (평가원, 교육청, 실모)에 적용하는 것이 아닌, 평가원에만 적용하시면 됩니다.
국어가 가장 효율적이겠지만 수학, 영어 등 다른 과목에 적용하셔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도 아마 이렇게 안 할 학생이 태반이겠지만.. 그래도 몇몇 학생들에게라도 도움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립니다.
실력 올리기 정말 좋은 방법이고, 엄밀함 기르기, 사고과정 정리에 효과적입니다.
이 피드백의 목적은 '점수만 적어놓고, 채점 하지 않고, 틀린 문항을 스스로 알아내라'는 것입니다.
내일 있을 <6평 대비 특강_2회차>에서 다시 자세하게 소개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으시면 아래 글 제목 클릭하시고, 수업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피드백 방법>
1. 시험 전에 수립했던 전략을 수정하세요.
시험장 행동 매뉴얼은 수능날에 들고 갈 때까지 수많은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가며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어떤 상황이 와도 당황하지 않고 평소같이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2. 채점을 하지 않습니다.
답지도 보지 마시고 해설강의도 보지 마세요.
3. 부모님 혹은 친구한테 채점을 부탁합니다.
또는 EBS나 메가스터디,, 등등 빠른 채점 서비스를 이용하여
틀린 문항 정보 (몇번인지, 무슨문제인지 등)을 절대 보지 마세요.
4. '점수만' 기록하세요.
점수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틀린 문제, 번호, 해설 등 모든 것을 모르는 상태로 피드백에 들어가야 합니다.
5. 시험지를 새로 뽑아서 다시 풉니다.
다시 풀 때는 천천히, 100점을 맞겠다는 일념으로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풉니다.
이때, 시간은 재지 않아도 됩니다.
6. 역시 채점은 하지 않습니다.
7. 원래 시험지랑 새로 푼 시험지랑 답이 다른 문항을 확인합니다.
다시 푼 시험은 100점일테니까 답이 다른 문항이 원래 시험에서 틀린 문제겠죠?
8. 그 문항들의 배점을 모두 더하고, 그 점수가 '100 - 원래 시험지의 점수' 가 될 때까지 분석합니다.
혹은 답이 같은 문항들의 배점을 더하여 원래 시험의 점수와 같아야 합니다.
원래 시험의 '점수'는 알고 있으니까요!
EX)
원래 시험지 점수 = 82점
100 - 82 = 18 이죠?
그런데, 다시 푼 시험지와 원래 시험지의 답이 다른 문항들의 점수 합이 15점인 상태라고 가정해봅시다.
다시 푼 시험과 원래 시험의 답이 다른 문항들의 점수 합이 18이 되어야 하는데, 15점이니까 아직 3점짜리 틀린 문항을 하나 발견을 못한 셈이 된 거네요.
그럼 분명히 원 시험지와 새로 푼 시험지 사이에 '똑같이 틀린 문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모르므로 1~45번을 반복해 풀면서 자신이 틀린 문항 모두를 찾아내야 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한 번 더 풀면서 3점짜리 틀린 문제를 찾아야겠네요.
9. 이 과정은 시험을 본 그 당일에 마무리합니다.
절대 다음날로 미루시지 마시고 하루 안에 끝내세요.
하루 밤 샌다고, 공부한다고 죽지 않습니다.
그날의 감정을 피드백 하면서 자꾸 기록하고 되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설 강의 듣지 말고, 답지 보지 말고 끝까지 스스로 해결해 보세요.
사실 기출문제도 이 과정을 거쳐서 분석하면 국어 실력이 안 늘 수가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해결해 보세요.
1. 지문과 문제, 선지를 완벽하게 뚫어내서 모르는 문제가 없다는 쾌감
2. 친구들한테 어떤 질문이 들어와도 모두 망설임 없이 대답할 수 있다는 성취감
느껴보세요.
국어 기출 분석이 별 게 아니란 걸 알게되실 겁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
여러분이 한 분석을 바탕으로, 8시간동안 공통 전 지문, 전 문항에 대한 해설강의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조만간 공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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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러여서 영어2는 나와줘야 하는데 기출 시간 재고 풀면 70후반~80초반...
우연의 일치로 '100-원점수'가 다시 풀었을 때 100점이 아닌데도 겹치는 경우가 생기면 어쩌나요?
우연은 어쩔 수 없습니다 흑흑
작년 특강은 정말 도움이 됐어요 !
ㅎㅎㅎ 감사합니다
당일날 해도안되는 실력이면 어카죠??
될 때까지 하는 게 핵심입니다..! 다음날에도 하시면 돼요
그냥 오답하는거랑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저렇게 하면 조건 충족이 될 때까지 6평을 제대로 분석해야 합니다. 내가 다시 푼 시험지가 100점이 나올때까지 강제로 학습하는 거죠!
자기 문제점을 확실히 짚을 수 있게 됩니다.
윗분 댓글처럼 수학이나 탐구 같은 과목은 문제 난도에 따라 등급별로 할 수 있는 게 제한되어 있지 않나요?
국어 영어는 뭔가 이해가 되는데 수학 탐구과목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같은 방법으로 하실 수 있어요! 수학도 답지 없이 다시 풀어보고 그 후에 해설을 보는 거죠. 물론 문제 편차가 심해서 어려운 문제의 경우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조정하시면 될 것 갘아요 ㅎㅎ
다시 푼 시험지가 100점이 아니면 어뜨카죠..
100점이 나올때까지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틀린 문제는 모르게 계속 채점만 하면 되는건가요?
채점은 시험장에서 본 시험지만 하시는 거고, 틀린 문제 모르게 점수만 아신 상태로 위 과정을 충족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시 푼 시험지가 100점이 나오기 전까지 위 분석 과정이 충족이 안 돼요.
100-원래 시험지 점수 = 다시 푼 시험지와 원시험지의 답이 다른 문항의 배점 합
위 공식이 충족되려면 다시 푼 시험지가 100점이 나와야만 합니다.
그럼 다시 푼 시험지를 그냥 만점이라는 가정 하에 진행하는건가요? 만점인지 아닌지는 알아야 할 거 같아서요
만점이라는 가정하에 진행을 했는데, 위 공식이 맞지 않으면 만점이 아니라는 소리가 됩니다. 그럼 또 다시 푸시면 돼요! 다시 풀고 분석해서 위 공식이 맞아떨어지면, 그때는 다시 푼 시험지가 100점이라는 결론이 돼요.
좋은데요? 한번 해볼게요 이렇게 하면 두번 풀고 어디서 오류가 생겼는지 알수있을거같아요 수학 같은건 뭐 모르는 문제라면 어쩔수없지만 특히 국어는 이렇게 하면 알수있을거같아요
시간만 좀 더 주어지면 비문학 개같이 학살하는데 시간압박 때문에 맨날 개같이 틀림. 진짜 국어 이색기 사람이면 진작 칼 들고 쫓아갔음
나국어쌤 혹시 6평 해설강의는 언제하시나요?
선생님 늦었지만 질문 한 번 더 드립니다
만약에 계속 다시 풀어도 시험장에서의 내 생각이 맞는 것 같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런데 점수는 그대로거나 큰 변화 없음)
그럼 계속 풀어도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을까요?
가르쳐 주신대로 하고 있는데 생각의 회로가 그대로라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계속 의문이 듭니다ㅠ
만약 계속 똑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언제까지 이 이 방법을 붙들고 있는 것이 좋을까요?? 될때까지 해야 하나요?(아예 웬만하면 첫 번째 푼 답이랑 다르게 적는다고 작정하고 두 번째 풀 때 임해야 하나요?)
아 그리고 만약에 첫번째 시도에서 올바르게 문제를 해석하거나 접근했는데 두 번째 시도에서 점수가 크게 달라지지 않아 맞는 문제를 틀린 것으로 오인하여 틀리게 접근해서 점수에 변화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또 게시글에서 말씀하신대로
ex) 18점이 틀린 문항들의 점수의 합인데 15점만 처음 푼 것과 답이 다르다고 할 때 그 답이 다른 15점 중에서도 정답과 다른 틀린 문항이 있을 수 있지 않나요? 그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보통 모의평가를 보고 그 날 저녁에 이 과정을 시행한다고 하면 생각의 흐름이 남아 있는데 다른 답을 고르려고 하면 억지로 그 생각의 흐름에 반대되는 생각(이 선지는 시험장에서 아리까리했는데 틀릴 수도 있겠다)을 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