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수능완성 독서 유형연습 연습문제
EBS 수능완성 6~7p (가) 지문(경제적, 정치적 자유주의) 연습문제.pdf
EBS 수능완성 6~7p (가) 지문(경제적, 정치적 자유주의) 예시답안.pdf
EBS 수능완성 6~7p (나) 지문(포드주의) 연습문제.pdf
EBS 수능완성 6~7p (나) 지문(포드주의) 예시답안.pdf
EBS 수능완성 18~19p (가) 지문(이자 수취에 대한 인식 변화) 연습문제.pdf
EBS 수능완성 18~19p (가) 지문(이자 수취에 대한 인식 변화) 예시답안.pdf
EBS 수능완성 18~19p (나) 지문(법정 최고금리) 연습문제.pdf
EBS 수능완성 18~19p (나) 지문(법정 최고금리) 예시답안.pdf
EBS 수능완성 중 독서 유형연습 부분 지문들에 대한 연습문제입니다.
(가), (나) 지문을 묶어서 한 지문이라고 봤을 때 4지문밖에 없던데 그마저도 한 지문은 독서론이고 한 지문은 9평 연계라 제가 올릴 건 얼마 없습니다. 수능완성은 수능특강보다 훨씬 지문이 적은 거 같네요(뭔가 쓸데없는 내용으로 페이지를 채워넣은 느낌..).
추가로 법정 최고 금리 지문에 대해서 할 말이 있습니다.
지문에서는 최고 가격제를 시행하는 경우 최고 가격 상한선 '이상'에서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했는데, 엄밀히 말하면 이는 틀린 진술이고 실제로는 '초과'에서의 거래가 금지됩니다. 그니까 기존 시장 가격이 2만원이었는데 최고 가격 상한선을 1만원으로 설정하면 1만원 '이하'에서의 거래는 허용되므로 '1만원'에서 거래가 일어나는 것이죠.
수학 문제에서는 초과/미만/이상/이하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반면, 국어 지문에서는 이상이라고 써놓고 실제 의미는 초과인 등 서술을 엄밀하게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에 주의하시면 더 좋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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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아니네용 ㅋㅋ
이자 수취 지문 마지막 문장에서 "투입된 자본재의 양에 따라 증가하는 자본재의 한계 생산량"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ㅠ 자본, 노동의 투입에 따라 재화의 한계 생산량은 감소하는 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알고있는 내용이랑 모순처럼 느껴져서요..
저도 그 부분은 유심히 안 봤는데 다시 보니까 좀 이상하네요. 제 생각에는 S자를 뒤집어놓은, 즉 변곡점이 존재하는 그래프를 가정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찾아보니까 '노동'의 경우 그래프에 변곡점이 존재해 노동 투입에 따른 생산량이 가파르게 증가하다가 완만하게 증가하는 경우가 있네요. 이 경우 변곡점 왼쪽에서는 한계생산량이 증가하겠죠. 다만 '자본'의 경우 한계생산량이 체감하는 그래프 외에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만 더 말씀드리면 2011학년도 수능 언어영역에서 경제학 지문이 나왔는데, 그 지문에 실제 경제적 사실과 다른 내용이 기재되어 경제를 공부한 사람들이 지문 안 보고 풀었다가 틀린 사례가 있습니다. 시험장에서는 지문 내용이 본인이 알고 있는 것과 다르다고 하더라도 의문을 접어두고 지문 내용에 근거해서 푸시면 됩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지문을 근거로 푸는게 중요하다는 말씀 꼭 기억하겠습니다 ㅎ
네네 제가 연습문제들 만들고 올리는 것은 지문 내용을 이해하고 지문에서 숨겨진 맥락을 끌어내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이지만, 그와는 별개로 도저히 납득이 안가는 내용은 이해를 포기하고 그냥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시험장에서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