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이 어렵다고? [4탄]
안녕하세요:) 과학기술이 어렵다고? 4탄입니다. 직전 칼럼에서 약속했던 “예를 들어 사고하기”로 16번의 선지④를 해결하는 과정에 관해 얘기하려 합니다.
이 칼럼을 읽기 전에 2탄(https://orbi.kr/00062783353), 3탄(https://orbi.kr/00062785133)은 꼭 보고 오시면 더욱 좋습니다.
선지④를 해결할 때, 사용할 핵심 논리는 당연히 지문에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카메라가 3차원 실세계를 2차원 영상으로 투영하면 크기가 동일한 물체라도 카메라로부터 멀리 있을수록 더 작게 나타나는데,
위의 <보기>에서 그림은 최종적으로 운전자에게 제공된 영상 중 “전방 부분”입니다. 과학기술 지문에서 방향 정보는 공간 정보로서 아주 중요합니다. 이 방향 정보를 똑바로 읽느냐에 따라 성패가 많이 갈릴 수 있으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A와 B 모두 카메라에서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시점 변환 전의 영상으로 돌아가면 A와 B 모두 원근 효과에 의해 <보기>의 그림보다 작게 나타납니다.
<보기>의 그림이 “전방 부분”이며, A가 B보다 카메라로부터 더 멀리 있습니다. <보기>의 그림에서 시점 변환 전 영상으로 돌아갈 때 A의 길이가 감소하는 변화‘량’을 dA, B의 경우는 dB라고 합시다. 편의상 <보기> 그림에서의 A와 B의 길이는 각각 A, B라고 할게요. 시점 변환 전 A와 B의 길이는 각각 a, b라고 하겠습니다.
더 멀리 있을수록 더 작아지는 점을 고려한다면 dA가 dB보다 큽니다. 만약 더 작아진다는 표현이 변화‘율’을 얘기하는 거라면 dA/A가 dB/B보다 더 커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갑시다. 만약 차량 “전방 부분”이 아니라 “후방 부분”이었다면 풀이는 판이하게 바뀌겠죠?
자 그러면 풀이를 계속 진행해 보죠. 이 상황에 맞게 예를 들어봅시다. A=4, B=8, dA=2, dB=1 이라고 합시다. 그러면 (dA/A)=50%, (dB/B)=12.5%로 변화율 또한 위 조건을 만족합니다. 그리고 a는 2, b는 7입니다.
시점 변환 전의 영상에서 B에 대한 A의 상대적 크기는 2/7입니다. 시점 변환 후의 영상에서는 4/8 = 1/2입니다. 시점 변환의 구체적인 과정을 설명하는 단락에서 “가상의 좌표계를 이용하여” 시점 변환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지④는 적절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의 과정을 압축적으로 한 그림에 담은 것입니다.
예를 들지 않고, 머릿속 생각으로 푸는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글로 설명은 어렵네요.
참고로 이번 칼럼에서 16번 선지④를 풀 때 사용한 과정과 논리가 23학년도 수능 15번 선지④를 풀 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 부분이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카이스트 출신이 국어 L-그래프 지문을 푼다면?(https://orbi.kr/00062214365)과 카이스트 출신의 L-그래프 이야기[완결](https://orbi.kr/00062269255)를 차례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우리가 수학 문제를 여러 방향에서 접근하는 연습을 하는 이유가 뭐죠? 낯선 문제를 풀 때, 어떤 방법이 가장 짧고 간결한지 모르기 때문이죠. 국어도 문제 해결 방법을 여러 가지 경험하고 익혀두면 도움될 때가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 5탄에서는 정보를 그래프로 집약하여 활용하기에 관해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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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6-200117 오르비 달링츄-꿈에살어 기록용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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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게 말로 하기 힘든 부분들을 그림으로 잘 표현해 주셨네요!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화이팅!!
감사합니다! ㅎㅎ 칼럼 쓸 때 항상 고민입니다ㅋㅋ. 국어 칼럼을 쓰고 싶어도 반응이 미적지근해서 말이죠 ㅠ. 그런데 강사 선배님께서 댓글 남겨주시니 힘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