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우의 굽네치킨 · 1096659 · 10/08 19:58 · MS 2021

    유리함수자늠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19:59 · MS 2024

    유리함수면 굳이 안나누고 봐도 괜찮나요??

  • 박종우의 굽네치킨 · 1096659 · 10/08 20:05 · MS 2021

    ㄴㄴ 유리함수 그래프 그려보고 절댓값 붙어있으니까 0보다 밑에 있는거 x축 대칭해서 위로 올려보셈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0:06 · MS 2024

    넵 감사해요

  • 리아테 · 1002631 · 10/08 20:00 · MS 2020 (수정됨)

    해당 케이스는 좌극한과 우극한 경우를 나누지 않고 보는 것이 아니라 좌우를 한번에 본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0:05 · MS 2024

    넵 감사합니다

  • 물코기 · 1239176 · 10/08 20:03 · MS 2023

    좌/우로 나누는게 의미가 없을때도 있는데 이건 자주 반복하다보면 경험적으로 체득하실거에요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0:03 · MS 2024

    넵,,

  • ㅏㅣ · 1172202 · 10/08 20:08 · MS 2022

    헷갈리면 값 살짝 넣어보면서 생각해봐도 좋을것 같아요(매번 이렇게하지는 말고 초반에 이해 안될때만)
    절댓값이 없다고하고 생각해보면
    x->1+ 면 x는 1.1, 1.01, 1.001등등
    이면 x-1는 0보다 큰쪽(+)에서 0에 가까워지니까 1/(x-1)은 +무한이고
    x->1- 면 0.9, 0.99, 0.99 등등
    이면 x-1은 -0.1,-0.01,-0.001등으로 (-)에서 0으로 가까워지니까 1/(x-1)은 (-)무한입니다

    만약 x->1 1÷(x-1)을 물어보는거였다면 좌극한 우극한이 +무한, -무한으로 다르게 발산하니까 값이 없는거죠!

    찍어주신 문제에서는 절댓값이 있으니 좌극한,우극한이 모두 +무한으로 발산하겠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1:31 · MS 2024

    감사합니다 !!
  • 경기부엉이 · 1324938 · 10/08 20:08 · MS 2024

    수능 수학 100쟁취하고 무료과외 해주고 싶다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3:09 · MS 2024

    무료라니,,
  • 치잇솔 · 1220420 · 10/08 20:13 · MS 2023

    고1 수학 생각하면서 그래프 그려서 해보시면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듯.

  • 키키키타 · 1145177 · 10/08 20:29 · MS 2022

    그래프 그려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듯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1:30 · MS 2024

    2번문제 같은거는 분모따로 분자따로 그리는게 맞죠,,?

  • 키키키타 · 1145177 · 10/08 21:40 · MS 2022
  • 키키키타 · 1145177 · 10/08 21:42 · MS 2022
  • 키키키타 · 1145177 · 10/08 21:45 · MS 2022

    그래프랑 결합해서 생각해야 깔끔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3:24 · MS 2024

    덕분에 이해가는거같아요,,감사합니다,,과외샘이나 다름없네요
  • 구름밑을쏘다니는개_ · 1335448 · 10/08 20:40 · MS 2024 (수정됨)

    우극한이면 0이 아니라 0+를 대입한다고 생각하셈
    좌극한이면 0-

    예를들어 x -> a+면 x = a+0 라고 생각하는 거임
    여기서 더하는 0은 실제로 0이 아니라 아주 작은 어떤 숫자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실제표기에선 생략ㄱ

    그러면 2번문제에서 x -> 0-면
    {(0-)-1}/(0-)(0-) = -1-/0+ = 음의 무한대로 발산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3:33 · MS 2024

    0-제곱이면 0+아녜요,,?

  • 구름밑을쏘다니는개_ · 1335448 · 10/08 23:38 · MS 2024

    그래서 0+라고 했어

  • rubiz · 1236133 · 10/08 21:31 · MS 2023 (수정됨)

    아니에요. "배운 대로" 하신거니 작성자 분께서는 원론적으로 해야되는 접근법을 사용하신게 맞습니다.
    극한값이 존재한다의 정의가 고등학교에서는 [좌극한, 우극한이 각각 존재하여 두 극한값이 같다] 인 것이니 좌극한, 우극한을 당연히 조사하는게 맞죠.

    문제는 그 다음 단계에 대한 학습이 아직 부족한 것이라 보면 될 것 같아요.

    좌극한, 우극한을 각각 식을 쓰신 건 좋은데, 그 각각의 극한의 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죠.
    lim x→1+ 1/(x-1) 을 구하려면, 고등학교 교과서 기준으로 처음 접근할 때는 1.1, 1.01, 1.001, ... 을 대입하면서 그 값을 관찰하라고 적혀있고, 이후에는 f(x) = 1/(x-1) 의 그래프를 생각해서 x가 1보다 큰 값에서 1로 다가갈 때 함숫값이 무한히 커지는 상황을 보고 ∞가 된다고 판단하라고 하죠.
    그 다음에 이런 상황을 자주 보다 보면 1/(0으로 다가가는 형태) 를 보고
    "아, 1/0 꼴이 나오게 되면 +∞가 되거나 -∞가 되는 상황이 되는구나."
    를 학습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0으로 다가갈 때 0보다 큰 값에서 다가가는지, 0보다 작은 값에서 다가가는지를 보는게 핵심이죠.

    그러고 조금 더 학습을 진행하고 나면
    "lim x→1 1/|x-1| 에서 |x-1|은 1의 어느 쪽 방향에서 다가가도 0보다 큰 값에서 0으로 다가갈 수 밖에 없구나~"
    라는 걸 알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는 +∞로 간다는 것을 금방 판단할 수 있게 되는 거에요.

    작성자분이 잘 못 알고 계신게 아니에요. 단계를 건너뛰어서 배우려고 해서 그런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보보봇치 · 1312362 · 10/08 23:24 · MS 2024

    감사합니다,,!
  • qwer_ty- · 1292308 · 10/09 01:10 · MS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