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생명과학1 - 일간유전기출분석
2016학년도 수능 12번.pdf
안녕하세요 유전무죄 저자 생강입니다.
일간유전기출분석인데 3호까지 나오고 한참을 뜸했네요 죄송합니다.
원래 4호까지 나와있었으나 5호까지 한다음 같이 올리려했는데
넘 바빠서 지금 작업을 못하고있어서 만들어둔진 좀 됬지만 4호 올립니다.
5호부터는 아마 제가 원고를 끝낸다음 계속 될것같네요.
죄송합니다.
2016학년도 수능 12번.
2016학년도 9월 모의평가의 17번문항을 약간 변형? 진화시킨 형태지만 난이도는 오히려 내려갔다고 볼수있음.
처음풀 때 빠르게 풀기위해
알고 시작했어야 하는 내용.
ⓐ.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가장 기본적인 분열 과정에서의 DNA
상대량 변화.
ⓑ. 남성의 생식세포 형성과정에서 남성의 성염색체는 XY이므로 DNA상대량이 11이 아닌 10 혹은 01상태로 표기된다는걸 명심해야함(남녀가 동시에 등장했을 때 구분하는 지표가 되기도함)
이런 문항은 직관이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해서 순간순간의 케이스분류와 그에 따른 결과를 판단 그리고 모순점을 발견해내는 것이 일반적인 풀이라고 할 수 있음.
조건을 발문에서 나오는 순서대로 1, 2, 3, 4로 정하면
1. 동물의 핵상과 염색체의 수를 설명(염색체 수는 후에 표에서 자세한 정보가 제시됨 같이 판단해야함.)
2. 1분열에서 성염색체 비분리 2분열에서 상염색체 비분리라는 것을 알려줌(1분열에서 성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났으므로 한쪽에는 XY염색체가 한쪽에는 성염색체가 없음을 알 수 있고, 2분열에서 상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났으므로 딸세포 중 하나에는 DNA상대량이 2,0 혹은 0,2가 나머지 한쪽에는 0,0임을 알 수 있음.)
3. ~는 각각 ~ 중 하나이다. 라는 표현은 모두 일대일 대응이라는 표현임(예로는 2016학년도 수능 6번을 풀어보시면 알 수 있음.)
4. 사람이 아닌 동물이므로 이 동물이 성염색체를 XY로 가졌음을 밝힘(우리가 배우는는 성염색체는 XY뿐이고 실제로 동물들은 ZW등이 있음.)
5. 그림과 표. (단순 자료제공)
풀이.
1, 2, 3, 4는 일반적으로 염색체가 6, 6, 3, 3를 가지는 세포임. 그러나 성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났기 때문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1과 2는 비분리와 관련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풀면 됨. ㉡에서 염색체의 수가 6이므로 세포 1혹은 2인데 H의 DNA상대량이 2이므로 세포 2라는 것을 알 수 있음.
그 다음으로 ㉠혹은 ㉢의 염색체 수가 밝혀져 있지 않으므로 세포 1일 수 있는데 ㉠은 H의 DNA상대량이 2이므로 세포1일 수 없음(만약 이 동물의 유전자형이 HH라면 가능하지만 이미 ㉡에서 Hh인게 밝혀짐) 따라서 ㉢이 세포 1이고 ⓓ=1이란 것을 알 수 있고, DNA상대량이 T는 0 t는 1인 것을 보아 대립 유전자 T는 성염색체에 존재한다는걸 알 수 있음. 따라서 ⓑ는 0 ⓒ는 2인것까지 알 수 있음. 세포 3은 이제 ㉠과 ㉣ 중 하나인데 이건 두가지로 판단이 됨. 한 가지는 ㉣의 염색체 수가 3개임(발문에서 성염색체 비분리가 일어났다 했으므로 세포 3은 염색체 수가 4혹은 2여야 함) 다른 한 가지는 ㉣의 t의 DNA량이 1밖에 되지않음(ⓐ의 그림 문제에서 나오는 ⓐ가 아님.) 따라서 세포는 모두 정해졌고 ㉠에서 t의 DNA상대량이 0인 것으로 보아 세포 3은 성염색체가 없음(염색체수는 2). ㉣에서 H와 h의 DNA상대량이 모두 0인 것으로 보아 비분리가 일어났고 ㉣에는 상염색체 하나가 없음(염색체 수가 3개 이려면 성염색체 +1, 상염색체 –1이여야 하므로 이것으로도 판단가능.)
ㄱ.(O) ⓑ+ⓒ는 2, ⓐ+ⓓ는 3
ㄴ.(X) ㉢은 세포 1임
ㄷ.(O) 풀이에서 언급했음. 성염색체 비분리는 1분열에서만 일어났으므로 ㉣에는 XY모두 있어야함.
풀기전에 몰랐을 리가 없으리라 생각되지만 ⓐ와 ⓑ의 내용과 추가로 적어 논 내용정도 알아 가시고 딱히 이렇다 할 정보들이 잘 없음 적어둔 풀이는 제가 풀면서 생각했던 사고과정을 최대한 늘이고 늘여 써낸거니 읽으시면서 사고의 흐름이 대충 이렇게 흘러갔구나.. 하시고..개인적으로 유전 중에 유일하게 생각없이 양치기만 해도 실력이 계속 오를 수 있는 단원이라고 생각는 단원이므로..(어느 정도의 생각은 필요함.. 다시 말씀드리지만 순간순간의 판단과 추론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 뭐 그렇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제가 풀이를 나름 1,2,3,4의 순으로 순서 있게 내려간다 했으나 실제 제 사고과정이 저렇지는 않으며 풀이가 좀 산만한데 제 사고과정에선 순서 없이 저 과정들이 이것저것 왔다갔다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내용들이라.. 결국 그만큼 푸는 시간은 짧았다는 것을 어필하고 싶었고 이 말이 이해가 가시는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필력이.. 이과 티를 팍팍 내서 전달을 잘 못하는 부분도있네요)
파일첨부해뒀습니다.
저 따봉충인데 좋아요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질문 받음 : http://orbi.kr/0008052919
2016 3월학평 간략해설 및 분석 + 자주받는 질문 모음 : http://orbi.kr/0008121356
일간생강(생1유전기출분석) 1호 : http://orbi.kr/0008182620
일간생강(생1유전기출분석) 2호, 3호 : http://orbi.kr/0008205820
4월학평 주요문항 해설 및 후기 : http://orbi.kr/0008246196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제 발표가 다가오니까 진짜 개미친듯이 떨림;;;;;; 걍 죽엇다가 12월 30일에 깨어나고싳음
-
뭐 예를들어 47점이 누적퍼센트 98.3이고 46점이 누적 퍼센트 97.8 이러면...
저 따봉충인데 좋아요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네 할아재
생각하는 생강
..
정자그림 귀엽다
..
팬입니다..
엃탱
남팬2호시네요 추카드려양!
ㅎ.. 생각님 덕에 사고날 뻔
불벅백개..? ㅋㅋㅋㅋ
갓아재
엃탱
정자귀엽당 생강처럼
이분,,
유전무죄 언제나오남여??
5월중에 아마 나오지 않을까요..ㅜㅜ
좋앙‥
좋아여
유전무죄!
읭..
아 리겔님 그 글쓰신거 모바일에서 수정하셔서 그런지 깨져있어요
아...! 감사합니다!
아 일간기출분석 진짜좋다 ㅋㅋㅋㅋㅋ 기출 n회독해도 이거보면 새로움ㅋㅋㅋ
실전풀이 조항요
님 칼럼써서 메인 오르는거 보면 너무 부럽 흑흑
읭...ㅠ_ㅠ
개그 보고싶다 하앜
멋있오
엃탱
생강님 혹시 학원연합 4월 생1 풀어보셨나요 질문있는뎅
네 풀어봤어요
9번 유전문제 대체 어케해야하나요 ㅠ 이해가안되요
9번이 뭐였죠.. 제가 시험지 들고댕기는것도 아니고 어떤 문젠지 대략적인 설명은 해주셔야.......
아 그렇네요 죄송해요 가계도 그려져있고 상염색체 유전이고 유전병 유전자가 A'이고 정상인게 A이며 4와5가 동형접합인 문제요..
아 그거 저도 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생각했어요 교과정에서 종성유전을 안배우거든요
표현형다른데 유전자형 같고 상염색체 유전이니 종성유전으로 받아들여라는건데 고과과정에 없어서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는게 힘들어요
그래서 평가원에서 썼던것처럼 유전자형에 따라 표현형이 이렇다는걸 아예 보여줘야한다 생각하는데..
비슷한 느낌으로 자료제시한건 맞다만 저는 별로..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
안녕하세요 유전무죄 기다리는 재수생인데요
혹시 유전무죄에 2~3개년치 평가원 교육청 에 나온 유전문제만 따로 넣어주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아니면 부록으로라도 좀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가능할까요?
그거 넣는순간 해설써야하...ㅁ....
ㅋㅋㅋㅋㅋ
생각을 해봤는데 원래 기출자체를 평가원쪽엔 쓰지말라헀고.. 좀 껄끄러워서 만약 시간이 되면 부록으로 문제만 따로 모아서 올리도록 노력해볼게요
유전무죄 기대됨..!!
읭.. 감사함니다
간만에 보는 생강님
역시 유전굳굳굳
올해수능끝나고 이것저것 조언좀 구하겠습니다ㅋㅋ 계획중인게 있어서요
유전무죄는 꼭 사서풀리다
오 되게 오랜만이시네요 공부는 잘되시나요?
ㅎㅎ작년에 제가 얼마나 ㅈ밥찌끄래기엿으면서 오르비에서 나댔던걸 절실히 반성하는 중입니다..아직까지 슬럼프는 없는것같네요.
일간유전 자료 잘쓰겠습니다.
생강님 오줌 삼투압 그래프 관련 기출도 한번 해설해주세요 백호도 그렇고 다른 인강선생님들 다 왜 틀리는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설명을 꼬꼼히 안해주시는거같아요
아 기출분석 쓰면서 시간이되면 부록 비슷하게 같이 써놓을게요
근데 그 아마 질문하시는 문제가 물섭취랑 같이나오면서 가운데 움푹파여있는 그 문제말하시는거같은데 맞나요? 그거말고 그냥 일반적인 / 이런 그래프는 넘 쉬워서
그냥 그 문제들 다 매커니즘이 비슷하다고 하는데 그걸 모르니깐 미쳐버릴꺼같아요 다들 쉽다고 하고 그냥 그 종류의 문제들에 다 통하는 매커니즘을 설명해주세요 작년 수능은 45점 99퍼떴는데 2015년에 그문제때문에 멘붕당했고 작년 9월에도 안나올꺼라 믿고있다가 나와서 멘붕했어요ㅠㅠㅠ
막 오줌이 계속 생성되고 있다고 선생님들이 설명해주시는데 왜 그래프엔 그런 변롸가 안나타나는지 그리고 심지어 중간에 오줌 쌌는데 그걸 평가원이 표현안해줬다고 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생1에 이렇게 미해결로 남아있는 문제가 없는데 이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트라우마가 너무 커요 도와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