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가서 읽기 문제의 해결 방법
이전글 <문장을 되돌아가서 읽는 문제>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159121
문장을 읽다가 다시 되돌아가 읽기를 반복해서 정상적인 독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문장의 정보를 보면서 문장이 말하는 내용의 상을 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처음 읽을 때 찾지 못한 필수 정보를 다시 찾으려 하거나 이미 읽은 잊어버린 정보를 다시 찾으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문장은 주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왜) 했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조사입니다. 조사를 통해 머릿속에 누가(또는 무엇이)-무엇을(또는 어떻다는)-어떻게 한다는 내용을 그립니다. 만약 조사가 전해주는 정보에 주의를 충분히 배분하기에 실패한다면 한 문장에 들어 있는 단어들이 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오직 조사로 인해서만 어떤 단어가 어떤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적인 면에서, 누가(무엇)과 무엇을 한다(어떻다)는 내용은 서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가르친다, 설명한다, 숙제를 낸다, (사람의 경험에 따라)야단친다 등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누가/무엇(선생님, 강아지, 핸드폰)을 읽고 그것이 무엇을(가르친다, 꼬리를 흔든다, 벨이 울린다)한다는 내용이 나오면 이를 낯설지 않게 들을 뿐만 아니라 강하게 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장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이라는 단어 또는 단어가 지시하는 대상(선생님)에 대해 익숙하지 못하면 그 단어를 읽을지라도 주변 개념이나 관련 지식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그럴 경우 문장에 선생님이 등장하고 그것이 주어라는 것을 알았을지라도 이에 호응하는 서술어로서 ‘숙제를 내셨다’를 이해할 준비를 하지 못합니다. 또는 ‘선생님이 화가 나셨다’라는 문장을 읽고 학교 또는 교실에서의 상황을 예상하지 못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글을 읽으면서 읽은 부분을 가립니다. 이미 읽은 부분을 가림으로써 시선이 되돌아가도 볼 것이 없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여 자신에게 ‘한 번 볼 때 잘 읽으라’는 메시지를 줍니다.
2. 조사에 유의하여 읽지 않는 사람이라면 문장을 읽을 때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기를 합니다. 별다른 것 없이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면서 읽습니다. 그렇게 이것이 읽기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조사에 시선을 두게 해서 의미를 떠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을 처리할 때 조사의 의미를 명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할 것이 없습니다.
3. 문장의 단어(선생님)와 마음속의 관련 지식(가르친다, 숙제를 낸다 등)을 능숙하게 통합하도록 하기 위해서, 먼저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 어떤 경우에 그 단어를 사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즉 용례를 참고해 보면 동의어일지라도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의어, 상-하위 개념, 관련 지식 등도 잘 알도록 노력합니다. 사람마다 단어와 관련된 정보를 보유하는 범위의 정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 대표적인 의미만 알고 활용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대체로 한 단어와 관련된 여러 지식을 같이 묶어두고 이를 적절히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자 쪽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단어와 연관된 지식이 부족하다면 이를 보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어와 관련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더라도 읽을 때 적극적으로 이를 떠올려 적용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지 않으면 단어 지식이 부족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해가 부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문장을 한 번에 읽지 말고 한 단어씩 읽으면서 단어로부터 연상할 수 있는 개념, 지식을 떠올리도록 유도하는 연습도 유용합니다. 문장의 주제와 문장의 주제를 이해하는 단계를 아는 사람의 인도를 받아 한 단어나 구를 읽고 파악한 것이 다음 내용을 읽을 준비로써 적절한지 평가를 받는다면 다음 단어나 구, 문장을 이해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무엇을 통해 이해를 높일 수 있는지, 무엇 때문에 이해가 부실했는지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단어와 맥락을 보고 그 단어로부터 문장에 어울리는 관련 지식을 떠올리도록 연습을 하여 단어나 문장이 제시한 어떤 상황으로부터 문맥에 맞는 지식을 능숙하게 떠올린다면 문장이 말하는 현실상황, 논리적 상황 등을 마음속에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에 상을 잘 구성할 때 눈은 다시 되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해설강의 들음? 국영수탐
-
되는게없네 0
내 방학 근무 일정을 돌려내라 학교야
-
전입신고만 하면 그 지역에서 수능 볼 수 있나요??? 1
아니면 민증까지 재발급 받아야 하나요?ㅠㅠ
-
기차지나간다 3
회기역행
-
얼버기 1
피곤해 ㅠ
-
얼버기 1
안뇽
-
보통
-
배고파밥내놔 0
-
기상 0
기하
-
좋아 5
좋은 아침
-
라면 추천좀 2
국물 라면 말고
-
기차지나간당 0
부지런행
-
6모 15번 난이도 어느정도에요???? 이제 어느정도 실력 올라왔다 생각했는디 이거...
-
아 네..^^ 3
-
얼버기 3
더워서 잠을 푹 잔 느낌은 없네
-
6/28~7/3 워크북까지 완료!
-
화산귀환 재밌네 1
소설 돈주고 사서 보는중인데 벌써 만원씀…
-
정법+세지 조합 2
괜찮을까요? 정법은 그래도 안정적이라고 들어서 하고 싶은데 문제 보니까 조금...
-
내후년 수능 준비중이고 걍 2년동안 대성마이맥 잡고 N제 싹 다 풀면 되겠죠?
-
슬슬자야지 1
덥네요
-
반수로 수학 시작하려고 하는데 통 선택 문과이고 5등급 정도 나옵니다...목표는...
-
눈떠보니 1시면...
-
문학 공부 개잘되는데
-
시대 라이브 1
님들 서바받을려고 시대 라이브 신청할려는디 시간표보고 전화해서 단과...
-
지금 스칸데 곧 편의점 가서 뭐 사갖고 오려는데 결정장애 심해서 못 고르겠음 추천행중셍용
-
정답은 2번..해설지를 봐도 모르겠다 배성민 하프모고 시즌1 3회에요
-
얼버기 1
-
그래서 8
난 더 빠륵니ㅣ니ㅣㄹㅡㅡㄹㄷㄱㄴ????아 와 이러냐 자야징
-
술마시고싶다 1
-
댓글남겨줘 얼마나 마는가 궁금해서
-
3점,쉬운4점정도까지만 풀수있고 케이스분류나 그래프 추론을 하는걸 너무 못하는데.....
-
미국 대선 이걸 어케 참음 ㅋㅋㅋ
-
말이안나오네 2
언젠간저걸따라할수있을까...
-
왜그랬지?
-
일단십덕짓은안할거고
-
이거 지문이해가 초반에 파장이 짧은 빛은 위치에 대한 정확도가 높고 파장이 긴 빛은...
-
6모는 65점 나왔는데 최근에 빡모 시즌1 다 풀고 킬캠도 어제오늘해서 1,2회차...
-
다들낭만적대학생활하고잇잖아요
-
안락사를 받아드...
-
제 심리 파악좀 해주세요 정신상태 문제인가 @의뱃
-
내신 한국사 4
안녕하세요 기말고사 보는 고1입니다.. 수시에서 한국사 많이 안보나요ㅜ 막 한국사...
-
죽고싶다 4
시니따이
-
지코바먹고싶다 5
매일백수같이집에서놀고먹고싶다
-
내가여자라는사실,내가찐의대김동욱이라는사실 두가지모두해명완.
-
노래 추천받습니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